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APEC·G20 정상회의 참석 아이디어 공모전 홈페이지
본문

KTV 국민방송

'강연 후 탐방' 서울 골목길 탐방 첫 선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1시 50분

'강연 후 탐방' 서울 골목길 탐방 첫 선

등록일 : 2016.03.04

앵커>
서울 골목과 거리에 담겨있는 역사와 문화, 옛 삶의 이야기를 전문가 강연 후 탐방해 보는 서울골목길 탐방 프로그램이 첫선을 보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오는 11월까지 매달 한 차례씩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지영의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인문학 강연이 한창인 서울도서관 강연실입니다.
'서울에 미학을 입히자' 골목길 탐방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시민 40명이 탐방에 앞서 강연을 듣고 있습니다.
강사는 <도시에 미학을 입히다>의 저자 고명석 교수입니다.
강연과 탐방으로 구성된 이 프로그램은 서울거리와 골목에 담겨있는 역사와 문화, 관습 등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발굴하면서 도시미학 관점에서 서울을 되돌아보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인터뷰> 김대성 / 서울 종로구 창의문로
“서울에 막상 살면서도 서울 곳곳을 잘 몰라요. 그래서 이번 계기에 탐방 해보겠다 하고 참석했습니다.“
강연을 마친 뒤 참가자들의 첫 탐방지는 북촌한옥마을입니다.
북촌한옥마을은 과거 조선시대의 왕족과 고위관리가 거주했던 지역으로 오랜 시간이 지났어도 아직 역사적 숨결과 삶의 흔적이 잘 느낄 수 있는 한옥주거지역입니다.
강사의 사전 강연을 들은 참가자들은 강사가 전해주는 자세한 현장설명에 탐방 길이 한층 의미 있고 재미있기만 합니다.
인터뷰> 고명석 강사 /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 객원교수
“내가 한옥마을을 보는 것만 아니라 저 골목과 한옥 집들도 나를 역시 보고, 서로 대화하는 것이다라는그런 미감, 그 과정에서 뭔가 치유하고 그런 힐링도 있습니다. 그런 것을 좀 느꼈으면…"
전통 한옥의 멋과 정취 그리고 골목길의 미감을 느낀 탐방 참가자들은 이번에는 북촌 한옥마을 전경을 한눈에 둘러볼 수 있는 북촌 전망대에 오릅니다.
눈아래 펼쳐진 눈내린 한옥마을의 아름다운 풍경에 전망대를 떠날 줄 모릅니다.
탐방 프로그램의 마지막 코스는 한옥마을의 한 카페.
탐방을 통해 느낀 서울 골목의 미학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기 위해 모였습니다.
인터뷰> 박정임 / 인천시
"오늘 선물 받은 것 같았어요. 풍경도 너무 좋았고 같이 오신 분도 너무 좋았고. 좋은 시간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이번 골목길 탐방 프로그램은 서울도서관과 이야기경영연구소가 공동 주최한 첫 번째 행사로 앞으로 매달 한 차례 장소를 바꿔 실시될 예정입니다.
서울 골목길의 멋과 정취를 느껴볼 수 있는 골목 탐방 프로그램은 11월까지 매월 넷째주 일요일에 진행됩니다.
국민리포트 지영의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