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 대통령, 오늘 中 시진핑과 양자회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정상회담을 진행합니다.
문 대통령이 시 주석과 양자회담을 하는 것은 취임 후 네 번째로,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끌어내기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할 전망입니다.
2. 조명균 장관, 폼페이오 면담···"긴밀 공조 약속"
방미 중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만나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착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조 장관과 폼페이오 장관은 한미 간 긴밀한 공조가 필요하다는데 견해를 같이하고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3. 폼페이오 "북한·스웨덴, 미 시민석방 감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북한이 억류하던 미 국적자를 추방 형태로 석방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미국 시민의 석방을 이뤄지게 한 북한과 스웨덴 대사관의 협조에 감사하다고 말했습니다.
4. 38노스 "北 연변 원자로 가동하지 않는 듯"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 노스는 북한 영변 핵단지의 핵심시설인 5메가와트 원자로는 가동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38 노스는 지난 2일 촬영된 상업용 위성사진을 판독한 결과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5. 질본, 전국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
질병관리본부가 전국에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인플루엔자 유행이 시작됐더라도 감염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 미접종자는 백신 접종을 받을 것을 당부했습니다.
6. 수능 이의신청 하루 만에 120여 건 접수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와 정답에 대한 수험생들의 이의신청이 시작된 지 하루 만에 120여 건이 접수됐습니다.
영역별로는 탐구영역 사회탐구 문제에 대한 이의제기가 60여 건으로 가장 많았고, 국어영역이 30건, 수학영역이 20건입니다.
7. 유류세 인하 효과···휘발유 '115원 하락'
국내 휘발유 경유 가격이 유류세 인하 효과 등으로 2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이달 둘째 주 전국 주유소에서 판매된 보통 휘발유 평균 가격은 전주보다 ℓ당 평균 85.2원 하락한 1천575.2원을 기록했습니다.
8. 전국 오후부터 구름···미세먼지 '보통'
토요일인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이 많겠습니다.
낮 최고 기온은 10도에서 17도까지 오르겠으며 미세먼지 농도는 영남권에서 나쁨 수준을 그 밖의 지역은 좋음에서 보통수준을 보이겠습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