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확 달라진 KTV 유튜브 이벤트참여하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일본, 60년간 172번 독도 도발

일본의 독도 도발은 지난 60년간 무려 172차례에 걸쳐 집요하게 이뤄졌습니다.

외교청서와 교과서 등을 이용한 일본의 독도 도발에 우리 정부는 시설물 강화 등 독도의 실효적 지배를 입증하는 방식으로 대응해 왔습니다.

계속해서 노은지 기자의 보도입니다.

동북아역사재단 조사 결과 지난 60년간 일본은 172 차례에 걸쳐 독도 영유권을 주장해 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952년 한국이 독도를 포함한 평화선을 선포하면서 본격화된 일본의 독도 도발 행위는 50년대 중반 이후 비교적 잠잠했으나 1994년 유엔해양법협약이 발효돼 200해리 배타적 경제수역 문제가 불거지면서 일본의 도발은 노골화됩니다.

그리고 최근으로 점차 강화되고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일본은 주로 외교청서나 교과서와 같은 발간물과 망언으로 도발 행위를 해왔습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행정 법규 조치나 시설물 강화로 대응해 독도의 실효적 지배를 증명했습니다.

이처럼 한국은 1990년대 이후로 독도 영토주권 강화 조치를 더욱 적극적으로 취해 왔습니다.

특히, 지난 60년간 177건 가운데 33%인 58건이 이명박정부에서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TV 노은지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