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체코 공식방문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대학생 손으로 '손 안 쓰는 마우스' 개발

위클리 국민리포트

대학생 손으로 '손 안 쓰는 마우스' 개발

등록일 : 2014.02.03

손을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용 마우스가 대학생들에 의해 개발됐습니다.

창의력을 경쟁하는 전국 캡스톤 경진대회에서 이 제품은 최우수상을 받았는데요.

박정국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컴퓨터를 하고 있는 학생 모습이 좀 달라 보입니다.

손을 이용하지 않고 볼을 이용해서 마우스를 움직이기 때문인데요.

이 마우스는 손을 이용할 수 없는 장애인들을 위해 대학생들이 개발했습니다.

이 마우스를 개발한 주인공들은 동국대학교 창업교육센터 LINK 사업단의 도움을 받아 대학생 5명으로 구성된 ‘브레인 스토밍’팀입니다

이 헤드셋형 마우스는 머리에 쓴 후 볼에 바람을 넣으면 볼 옆에 있는 센서에 감지돼 마우스가 클릭됩니다

머리를 좌우로 흔들면 헤드셋 뒤의 마우스가 인식해 마우스 커서가 움직이는 원리입니다.

이 제품은 최근 창의력과 현장실무능력을 겨루는 전국 캡스톤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이 마우스는 특히 장애인들의 사무능률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김태민 / '브레인스토밍' 팀원

"어려운 기술이나 디자인보단 단순하고 저렴하고 실생활에 필요한 제품들을 이 팀을 만나서 할 수 있게 돼서…"

이번에 대학생들이 개발한 이 제품은 오래 사용해도 신체에 큰 무리가 없고 값도 만 오천원 정도입니다.

이들은 지난해 장애인들의 비만율을 줄일 수 있는 레저 자전거도 만들어 서울국제발명 전시회에서 은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예령경 / '브레인스토밍' 대표

"장애인들이 보다 편리하고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설계하고 상용화 하는 것이 저희 목표입니다. 또한 장애인뿐만 아니라 제품의 대상자에 일반인까지 포함시켜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발전해 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대학생들의 작은 노력이 함께 더불어사는 사회조성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박정국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