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APEC·G20 정상회의 참석 아이디어 공모전 홈페이지
본문

KTV 국민방송

24시간 개방 신개념 도서관 '지혜의 숲' [국민리포트]

국민행복시대

24시간 개방 신개념 도서관 '지혜의 숲'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4.06.25

남>

경기도 파주 출판도시 중심에 새로운 개념의 열린도서관 '지혜의 숲'이 문을 열었습니다.

여>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되는 이 도서관을 고은비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새로 문을 연 경기도 파주출판도시의 열린도서관 ‘지혜의 숲’ 입니다.

책으로 가득 찬 벽면은 마치 아름드리 나무가 들어 찬 숲에 발을 들인 듯한 느낌을 줍니다.

고개를 치켜 올려야 끝이 보이는 높은 높이의 서가에는 다양한 책들이 채워져 있습니다.

길이가 3.1km로 50만 권을 꽂을 수 있는 서가에는 이미 20만권의 책이 들어찼습니다.

이 책들은 모두 국내외 출판사와 개인으로부터 기증받은 것들입니다.

'지혜의 숲'은 사라질 위험성이 큰 국내외의 수준 높은 책들을 한자리에 모아 보관하고 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도서관입니다.

100만 권 수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 ‘지혜의 숲’은 주변의 도서관처럼 책을 대출해주지는 않지만 와서 마음대로 읽을 수 있습니다.

조은애 / '지혜의 숲' 직원

"도서는 출판사별로, 기증자별로 분리되어 있어서 책을 찾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헤의 숲'은 완전 개가식이어서 서가를 산책하듯 거닐다 맘에 드는 책을 발견하면 그 자리서 꺼내 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책을 검색하고 정리하는 사서가 없는 대신 권독사라는 독서 안내자로부터 책을 추천받거나 책 있는 곳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손명수 권독사 / '지혜의 숲'

"앞으로 책을 사랑하고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더 많이 이 장소에 모여서 좀 더 성숙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지름길이 되기를 소망하고요"

'지혜의 숲'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연중 무휴로 24시간 운영된다는 점입니다.

이 곳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문화 활동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책 기증자의 강연이나 저자와의 대화, 토론회, 음악회 등 많은 문화공연들이 계획돼 있기 때문입니다.

숲이 품어 안는 듯한 분위기를 주는 목재 서가의 신개념 도서관 지혜의 숲.

디지털 시대에 맞춰 변신하는 도서관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고은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