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 정부업무보고 정책이슈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타워크레인 불법 개조 전수조사···형사 고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타워크레인 불법 개조 전수조사···형사 고발

등록일 : 2018.10.26

신경은 앵커>
20년 이상 사용해 오래된 '타워 크레인'은 건설 현장에서 사용할 수 없는데요.
노후 부품을 활용해 개조한 사례가 다수 적발됐습니다.
김유영 기자입니다.

김유영 기자>
지난해 8월, 경기도 안양과 울산 등에서 8톤 크레인을 고의로 말소하고 그 부품을 활용해 3톤 미만 무인 장비로 불법 개조, 연식을 조작한 사례 33건이 적발됐습니다.
사고 발생 위험에도 불구하고 비용을 줄일 생각으로 불법 개조를 한겁니다.
자칫 타워크레인 붕괴로 대형 사고가 발생할 수 있던 상황.
정부가 관계기관 합동으로 불법개조 타워크레인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섭니다.
우선 고용부에 편입됐던 3톤 미만 무인 타워크레인 중 최초 제작에서 3톤 이상 유인으로 신고된 이력이 있는 경우 명단을 작성해 검사대행 기관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또 6개월마다 실시하는 정기검사와 수시점검을 통해 불법개조나 허위 연식 등록여부를 면밀히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이밖에 건설노조와 현장근로자의 제보를 적극 활용해 조사하고 필요하면 경찰 수사의뢰와 형사고발까지 할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정부는 전수조사와 함께 무인 타워크레인 조종사면허기준, 검사제도 등 안전관리체계에 대한 개선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할 계획입니다.

KTV 김유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