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 정부업무보고 정책이슈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 총리 "각종 비상상황 관리매뉴얼 재정리"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이 총리 "각종 비상상황 관리매뉴얼 재정리"

등록일 : 2018.11.28

임보라 앵커>
이낙연 국무총리가 최근 발생한 KTX 단전사고와 KT 통신구 화재를 언급하며 강하게 질타했습니다.
IT강국 대한민국의 맨 얼굴이 드러났다며, 비상상황 관리매뉴얼을 재정리하고 주문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제50회 국무회의
(어제 오전, 정부서울청사)

이낙연 국무총리가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 발생한 KTX 사고와 KT화재에 대한 관계기관의 미흡한 대처를 강하게 질타했습니다.
이 총리는 IT강국 대한민국의 맨 얼굴을 드러낸 사고라며, 더 큰 문제는 사고 이후, 상황 관리 미비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KTX가 멈춰서거나 통신망에 고장이 났는데도, 그 상황을 어떻게 관리할 것이냐가 놀랍게도 준비돼 있지 않았다는 것이 어쩌면 더 큰 문제입니다."

이 총리는 복구와 사후수습, 책임자 문책 등 재발방지책 마련은 당연하다며, 통신회사와 과기부, 고속철도회사와 국토부, 그리고 행안부에 각종 비상상황 관리매뉴얼을 재정리하라고 주문했습니다.
이 총리는 웹하드 카르텔 근절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경찰이 웹하드 카르텔 의혹을 사실로 확인했고, 운영자와 헤비업로더 등을 검거했지만, 여전히 범죄수법의 지능화를 쫓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음란물 단속과 관련해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며, 협의체를 구성해 점검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부처가 나뉘어져 있어서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 경찰청 등 관계부처는 협의체를 구성해서 불법영상물을 더 잘 차단하도록 현행 규제체계를 점검하고 보완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공유재산 물품관리법 시행령이 심의 의결됐습니다.
이를 통해 미취업청년이나 사회적 기업은 지자체 소유 공공건물의 남는 공간을 최대 50%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박민호)
또 제대군인지원법 일부개정안도 심의 의결돼 군 복무 중 발병하거나 악화된 중증 난치성 질환에 대해 전역자는 전국 3백여 개의 보훈처 위탁병원에서 진료비를 50% 감면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