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특화형 공공주택인 신혼희망타운이 첫 입주자 모집을 시작합니다.
위례신도시는 내일, 평택 고덕은 오는 28일에 공고를 발표합니다.
홍진우 기자입니다.
홍진우 기자>
현재 위례신도시와 평택 고덕 등 2곳에 건설 중인 신혼희망타운.
신혼희망타운은 신혼부부 특화형 공공주택으로, 저렴한 분양 가격에 더해 육아특화 기반시설이 들어선다는 게 일반 공공주택과는 다릅니다.
내 집 마련과 보육부담이 큰 신혼부부의 관심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박미숙 / 결혼 7년 차 신혼부부
"방범 시설도 잘돼있고, 아이 키우기 편한 안전한 아파트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위례신도시는 내일, 평택 고덕은 28일 견본주택 개관과 함께 청약 일정과 분양가격, 입주 계획 등을 공고합니다.
위례신도시의 경우 오는 27일과 28일, 평택 고덕은 내년 1월 15일부터 16일까지 청약접수를 받고, 두 곳 모두 2021년 7월 입주할 예정입니다.
입주자격은 혼인 7년 이내 신혼부부와 공고일로부터 1년 안에 혼인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예비신혼부부, 6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가족에게 주어집니다.
위례신도시 신혼희망타운 분양가는 전용면적 55제곱미터가 평균 4억 4천200만 원으로 전매제한기간은 8년, 거주의무기간은 5년입니다.
평택 고덕은 전용 55제곱미터가가 평균 2억 3천600만 원이고 전매제한기간은 3년, 거주의무기간은 없습니다.
이밖에 신혼희망타운 입주자는 연 1.3%의 고정금리로 최장 30년간 집값의 70%까지 지원받고, 자녀 수에 따른 혜택도 부여됩니다.
(영상편집: 양세형)
국토부는 앞으로 5년 동안 신혼희망타운 총 15만 호 공급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인터뷰> 김현미 / 국토부 장관(지난달 신혼희망타운 기공식)
"국토교통부는 앞으로도 생애 주기에 따른 실질적인 주거 지원을 강화해 국민 여러분의 집 걱정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혼희망타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온라인 홍보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V 홍진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