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 정부업무보고 정책이슈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남북 철도연결 착공식 의미와 전망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남북 철도연결 착공식 의미와 전망은?

등록일 : 2018.12.26

임보라 앵커>
오늘 북측 개성 판문역에서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개최합니다.
관련해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출연: 정대진 / 아주대학교 통일연구소 교수)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오늘 착공식 진행 내용과 의미를 정대진 아주대 통일연구소 교수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민준 앵커>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가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에 대한 대북제재 면제를 승인했습니다.
관련 내용과 의미부터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이에 따라 정부는 착공식에 필요한 일부 장비를 어제 북측으로 반출했는데요,
어떤 물자들이 반출되었습니까?

명민준 앵커>
오늘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 착공식이 진행될 예정인데요, 식순은 어떻게 되나요?

명민준 앵커>
오늘 착공식에 우리측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을 비롯한 각계각층의 인사 100명이 참석하는데요, 남북 참석자 면면을 짚어볼까요?

명민준 앵커>
남북한 인사 각 100명은 물론 유엔과 중국·러시아·몽골 측 인사들도 참석하는데요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 유관국 인사들입니다.
남북 철도 연결을 통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해도 되겠습니까?

명민준 앵커>
남측 참석자 100명 전원은 열차를 타고 개성으로 향했습니다. 새마을호를 개조한 특별열차라고 들었는데요 방북, 또 귀환 경로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명민준 앵커>
착공식 뒤 남북 인사들이 함께 자리하는 별도 행사는 없을까요?

명민준 앵커>
남북철도 및 도로연결의 청사진을 살펴볼까요.
분단 이전 경성역(지금의 서울역)은 국제역이자 동북아의 허브였고 한반도에는 대륙과 연결된 경의선과 동해선이 있었는데, 어디까지 연결된 어떤 모습이었습니까?

명민준 앵커>
한반도의 혈맥인 철도와 도로를 다시 잇기 위한 노력은 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가시화되었는데요,
이후에서 오늘까지의 역사를 간단히 설명해 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남북 철도·도로 연결사업이 가져올 경제적, 사회적인 기대효과는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이번 착공식이 단순한 남북 협력의 무대가 아닌 북미대화 재개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북한정책 특별대표가 "북미가 신뢰를 쌓을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하겠다"는 말을 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겠죠?

명민준 앵커>
이와 관련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메시지도 나왔습니다. 크리스마스이브인 24일(현지시간)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등 최근 방한한 당국자들로부터 북한 관련 보고를 받았죠?

명민준 앵커>
이처럼 대화의 불씨를 되살리고자 북에 더 다가선 미국의 움직임 속에서 김정은 신년사에 눈길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어떤 화답을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오늘 남북 철도연결 착공식이 열렸고, 남은 과제 어떻게 보시는지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정대진 아주대 통일연구소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