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들의 관심을 끄는 소식입니다.
위례 신혼 희망 타운 청약이 오늘부터 시작됩니다.
자세한 내용, 박천영 기자가 소개합니다.
박천영 기자>
1. 위례신도시 청약 시작 내일까지 신청...2021년 입주
신혼부부 특화형 공공주택인 신혼희망타운은 위례신도시와 평택 고덕에 현재 건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시세보다 낮은 분양가에, 육아특화 기반시설이 들어서 신혼부부의 관심을 끕니다.
경기도 하남시 학암동 일원에 들어서는 위례신도시 신혼희망타운은 이번에 340호가 공급되는데요.
분양가는 전용면적 46제곱미터는 평균 3억 7천100만 원, 55제곱미터는 4억 4천 200만 원입니다.
당첨자는 다음 달 14일 발표되고 입주는 2021년 7월인데요,
청약은 LH 청약센터에서 가능하고, 견본 주택을 직접 방문해도 됩니다.
한편 함께 조성되고 있는 평택 고덕 신혼희망타운은 내년 1월 15일부터 이틀간 청약이 진행됩니다.
정부는 앞으로 5년간 신혼희망타운 15만 호를 공급한다는 계획입니다.
2. "먹는 건 줄 알았는데.." 방향제·비누 주의해야
달콤한 사탕에 딸기잼 통, 그리고 치킨까지.
언뜻 보기엔 당연히 먹을 수 있는 음식 같지만 사실 사탕 모양의 입욕제이고요, 딸기잼 모양은 얼굴에 바르는 팩, 치킨 모양은 비누입니다.
물론 자세히 보면 본래의 용도를 알 수 있지만 어린이들은 얘기가 다르겠죠.
보고 계시는 '어린이 손에 닿지 않게 보관하라'는 주의 문구는 조사 대상 제품 가운데 절반이 넘는 57.5%에서 볼 수 없었고, '먹지 말라'는 경고 표시가 있는 제품은 20%에 불과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사업자에게 표시사항을 개선하라고 권고하는 한편 관련 부처에 규제 방안 마련을 건의할 계획입니다.
3. 장제급여 신청도 온라인으로 내일부터 복지로에서 가능
국민기초생활수급자 가운데 생계나 주거급여를 받던 수급자가 사망하면 장제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은 장제를 실시한 가족이 읍면동 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해야 했는데, 앞으로는 온라인으로도 가능해집니다.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 후 사망진단서와 장제비 영수증을 첨부하면 됩니다.
보건복지부는 결식아동 급식 신청도 내년 1월부터는 온라인을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4. 상속세 합산대상 사전증여재산 국세청에서 미리 확인하세요
부모가 사망하면서 재산을 상속받은 자녀는 6개월 이내에 상속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이때 부모님 생전에 증여한 재산을 합산해 신고해야 하지만 사전 증여재산 정보를 알 수 없는 경우, 신고를 누락해 가산세를 부담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세청이 사전 증여재산 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통했습니다.
정보 조회를 위해서는 주소지 관할 세무서나 홈택스를 통해 상속세 신고 기한 만료 14일 전까지 신청을 마쳐야 합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