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 정부업무보고 정책이슈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건설현장 추락사고 근절 원년 삼아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건설현장 추락사고 근절 원년 삼아야"

등록일 : 2019.02.21

유용화 앵커>
최근 산업 현장에서 사망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 현장에선 해마다 사고가 반복되고 있는데요.
정부가 건설 현장 안전 관리 대책을 마련합니다.
홍진우 기자입니다.

홍진우 기자>
해마다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망자 수는 400에서 450명 수준.
한 해 전체 산업재해 사망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다른 산업과 비교해도 7배나 많습니다
특히 건설 현장 사망자 10명 중 6명은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하다 추락하는 사고에 집중돼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올해를 건설현장 추락사고 줄이기 원년으로 선포하고, 안전 관리에 총력을 기울입니다.
직접 안전 점검에 나선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비용 절감을 이유로 안전을 도외시해선 안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김 장관은 다음 달까지 추락사고 감소 효과가 있는 시스템 작업대 사용 확대를 주요 내용으로 한 추락 사고 방지 대책 발표 계획도 밝혔습니다.

녹취>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공공발주 공사에 있어서는 시스템 작업대 사용을 의무화하고, 중소규모 민간 공사에 대해서는 협회와 공제조합 등 건설 관련 단체들과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함께 마련하려고 합니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다음 달 말까지 건설현장 집중 안전점검을 벌여 안전관리 미흡과 위법행위 적발 시 무관용 원칙에 따라 공사 중지, 과태료 부과 등 엄중하게 조치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양세형)
또, 건설공사 현장에서 발주청과 건설업체의 안전관리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건설기술진흥법', '건설산업기본법' 등 관계 법령 개정도 추진합니다.

KTV 홍진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