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 정부업무보고 정책이슈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여성전용·승차거부 없는 택시 운행 시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여성전용·승차거부 없는 택시 운행 시작

등록일 : 2019.03.21

유용화 앵커>
여성전용 택시와 승차거부 없는 택시가 오늘부터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정부는 새로운 서비스와 택시가 결합한 플랫폼 택시 확대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입니다.
홍진우 기자입니다.

홍진우 기자>
지난해 11월 춘천 대학생 성폭행 사건.
지난 1월 선유도공원 납치 사건 등 택시 관련 성범죄는 해마다 반복되고 있습니다.
여성 승객들은 택시 이용에 앞서 걱정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류정은 / 경기 용인시
"저 만해도 약간 밤에 탈 때 걱정도 많이 되고, 그런 것들이 조금 없어질 수 있으면 나을 건데 여성들한테는 택시 타는 일이 아주 완전하게 안전한 일은 아닌 거 같아요.“

이런 걱정을 덜어 줄 여성전용 예약 택시, 웨이고레이디가 출시돼 시범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지금 보시고 있는 것이 여성전용택시인 웨이고레이디인데요.
운전기사도 여성이고, 남자는 초등학생까지만 탑승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택시를 이용할 때 가장 큰 불만으로 꼽히는 승차거부가 없는 택시 웨이고 블루도 출시됐습니다.
승객이 앱을 통해 호출하면 목적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차량에 즉시 배차되기 때문에 승차 거부가 불가능합니다.
공기청정기 가동과 스마트폰 무료충전, 고객이 원하는 음악 재생 등 각종 편의서비스도 제공해 기존 택시와 차별을 뒀습니다.
택시 시장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될 플랫폼 택시는 완전 월급제를 통해 택시 기사의 안정된 근로환경도 만들었습니다.

인터뷰> 오광원 / 타고솔루션즈 대표
"새로운 서비스와 승객이 만족할만한 서비스가 나오려면 반드시 월급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요."

국토교통부 앞으로 혁신형 플랫폼 택시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확대될 수 있도록 규제 혁파에 즉시 착수할 계획입니다.

녹취>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근로자의 처우를 개선하고 택시와 플랫폼의 결합으로 국민이 원하는 새롭고 다양한 교통서비스가 실현될 수 있도록 과감하게 규제를 없앨 계획입니다."

플랫폼 택시의 첫 모델인 웨이고블루와 레이디는 우선 100여 대 시범 운행을 시작으로 올해 상반기까지 3천여 대로 확대 운행됩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이기환 / 영상편집: 양세형)
이밖에 펫택시, 교통약자 지원, 심부름 서비스 등 다양한 플랫폼 택시들이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KTV 홍진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8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