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 정부업무보고 정책이슈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3기 신도시 '자족+친환경도시'로 조성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3기 신도시 '자족+친환경도시'로 조성

등록일 : 2019.05.08

김용민 앵커>
정부가 어제 발표한 3기 신도시의 핵심은 단순히 잠만 자는 '베드타운'이 아닌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든다는건데요.
주거를 넘어 일자리와 환경, 육아 등 도시로서의 기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정부가 3기 신도시를 추진하면서 주거, 교통만큼 신경 쓴 것이 바로, 일자리 등 '자족기능'입니다.
주거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단순히 잠만 자는 '베드타운'으로 전락한 기존 신도시의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 고양 창릉은 가용면적의 40%인 135만 제곱미터를 자족용지로 확보했습니다.
이곳에 기업지원허브와 기업성장지원센터 등을 갖춰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구상입니다.
부천 대장 역시, 가용면적의 39%인 68만 제곱미터를 자족용지로 마련합니다.
정부는 부천 대장과 계양 테크노밸리, 마곡 산단을 이어 서부권 기업벨트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부천시의 경우, 이곳에 지능형로봇 등 신산업을 집중 유치한다는 계획도 세웠습니다.

녹취>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가용면적의 3분의 1 이상을 자족용지로 확보하여 기업을 유치하고, 저렴한 임대료로 오피스를 제공하는 기업지원허브와 창업지원주택 등도 건설하여 스타트업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3기 신도시는 이와 함께 3분의 1 이상을 공원으로 조성하고, 복합커뮤니티센터를 설치하는 등 살기 좋은 친환경도시로 꾸민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고양 창릉은 서울숲 2배의 도시숲을 만드는 등 330만 제곱미터 규모의 공원을 조성하고, 도서관과 체육시설을 갖춘 복합문화센터도 설치합니다.
부천 대장은 22만 제곱미터 규모의 굴포천 수변공원 등 100만 제곱미터를 공원으로 만들고, 30만 제곱미터의 멀티스포츠센터도 건립합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정부는 아울러 모든 아파트단지에 국공립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유치원도 100% 국공립으로 운영하는 등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도 만들어나갈 방침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