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 정부업무보고 정책이슈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드론 하늘길 마련···규제혁파 로드맵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드론 하늘길 마련···규제혁파 로드맵

등록일 : 2019.10.17

유용화 앵커>
자율주행차에 이어 이번에는 드론입니다.
정부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드론 하늘길 신호등을 도입하는 등 사전적인 규제 혁파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드론택시에 대비한 사람탑승 안전기준, 하늘길 신호등으로 불리는 드론교통관제시스템 도입.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정부가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드론 분야 규제혁파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로드맵의 특징은 문제 발생 이전의 사전 규제 개선입니다.

녹취> 권용복 /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사후적인 규제혁파가 아니라 사전적인 규제혁파, 개별부처 중심에서 모든 부처하고 관계부처가 같이 협업을 했다는 내용, 그다음에 좀 단기적인 시각에서,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했다는 내용이 특징이 되겠습니다."

정부는 드론교통 제도, 인프라 관련 규제 19건, 배송 운송 등 활용 영역 규제 16건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항공기 항로와 다른 드론 전용 공역을 단계적으로 구축하고, 불법드론을 현장에서 억제하기 위한 안티드론 도입 제도를 마련합니다.
또 저고도 고고도 등에서 드론택시, 택배드론 등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고, 충돌회피, 자동비행경로설정 등 자유로운 드론 비행 환경도 조성할 방침입니다.
드론의 활용을 위한 규제도 개선됩니다.
비행특례를 현재 긴급목적에서 통신, 산림조사 등 공공서비스 분야로 확대합니다.
또 드론택시, 레저 드론 등 신산업 창출을 위한 규제를 낮춥니다.
사람탑승 허용 안전성 기술기준과 승객운송 허가 사업법 등을 통해 영리목적의 드론 운송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박민호)
정부 관계자는 이를 통해 체감할 수 있는 드론 신시장을 창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2022년 로드맵 재설계를 통해 보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