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2024 제5회 KTV 국민영상제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1년···한국경제에 미친 영향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1년···한국경제에 미친 영향은?

등록일 : 2021.07.01

최대환 앵커>
코로나19 대유행이 국내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코로나 영향의 정도를 이전 추세 대비 2020년의 변화를 통해 추정할 때, 연간 성장률은 3.7%p 하락, 고용은 약 46만 명 감소시키는 충격을 미친 것으로 추정됩니다.
과거의 주요 위기와 비교할 때, 민간소비와 고용 충격을 기준으로 코로나 위기는 1998년 외환위기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대형 경기침체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GDP 성장률 하락 폭은 2009년 세계금융위기와 비슷한 수준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최근 상황을 살펴보면 수출과 제조업 생산은 코로나 위기 전 추세를 회복하고 있지만 고용이나 민간소비, 서비스 생산은 아직 위기 전 수준에 못 미치는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데요.
코로나19 사태가 우리 경제와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코로나 대유행 이후 1년의 한국경제를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강두용 산업연구원 동향분석실 선임연구위원과 관련 내용 자세히 짚어봅니다.

(출연: 강두용 / 산업연구원 동향분석실 선임연구위원)

최대환 앵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먼저 소개 해주실까요?

최대환 앵커>
IMF 외환위기 등 과거의 주요 위기 상황과 비교했을 때 이번 코로나19 위기 상황은 어느 정도라고 볼 수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GDP 성장률이 지난해 2분기 저점을 찍은 이후 현재는 회복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최대환 앵커>
코로나 팬데믹의 경제적 충격은 소비 부진으로 인해 발현됐다고 볼 수 있겠죠?

최대환 앵커>
코로나19 충격이 산업별로 편차가 매우 큰 점도 이번 경제 위기의 특징 중 하나라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산업별로 어떤 상황인 건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역별이나 소득계층별로도 코로나19 충격이 차이를 보이나요?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충격의 결정적 요인은 뭐라고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세계 각국에서도 코로나19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자 여러 정책적 대응 노력을 펼치고 있는데요.
코로나19 영향이 여전한 상황에서 정책 대응 시 염두에 두어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요?

최대환 앵커>
이번 위기를 계기로 부각되고 있는 감염병 발생, 기후변화 문제 등 전 세계에 경제적 충격을 미칠 앞으로의 상황에 어떻게 대비해나가야 할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강두용 산업연구원 동향분석실 선임연구위원 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