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아이디어 공모전 홈페이지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기술교육대, '취업률 90%' 도전 [여기는 세종]

희망의 새시대

한국기술교육대, '취업률 90%' 도전 [여기는 세종]

등록일 : 2014.02.26

정부세종청사 주요 정책이슈를 살펴보는 여기는 세종입니다.

오늘은 취업률 90%에 도전장을 내민 한국기술교육대학교를 노성균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네, 여기는 세종입니다.

박근혜 정부 출범 2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가장 큰 국정지표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일자리 창출인데요, 오늘은 고용노동부가 지난 91년 설립한 충남 천안에 설립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코리아텍에 나왔습니다.

현재까지 순수취업률이 83%에 달하는데요, 이제 취업률 90% 도전을 선언했습니다.

이기권 총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1>Q '한국기술교육대'는 어떤 곳?

총장님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한국기술대학교가 유명하지만 아직 낯선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어떤 대학교인 지 먼저 소개해주시죠

답변1>

네, 우리나라가 세계 7대 강대국이 된데는 근로자들이 크게 기여한 바가 있습니다.

저희 대학은 정부가 근로자들이 이끌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설립한 대학입니다.

따라서 저희 학생들은 공학적인 또 산업경영학적인 전문성외에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동시에 갖고 사회에 나갑니다.

따라서 공부량이 많습니다. 또 현장중심적인 교육을 합니다.

7개 학부 공학계열과 산업경영학부로 편성돼 있습니다.

중앙일보 평가에 5년 연속 교육중심대학 1위를 하고 있고 30개 대학 상위 학교를 대상으로 한 학생만족도 조사에서도 1위를 하고  있습니다.

공부량은 많지만 목표를 갖고 공부를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만족해하고 있습니다.

질문2>Q 취업률 90% 달성 방안은?

순수취업률이 83%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제 90% 도전을 선언하셨는데요, 어떤 복안을 가지고 계신지요?

답변>

네,저희 학교가 교육부가 지난 4년간 실시한 취업률 조사에서 81.4%로 전국 4년제 대학 가운데 1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질에 있어서도 청년들이 선망하는 직종에 대한 취업률도 58%로,서울에 있는 대학의 평균이 35%이기 때문에 저희가 질에 있어서도 매우 높고 특히 90% 이상이 전공을 살려서 취업을 하기 때문에 앞으로 문제 해결능력을 더 키워서 더 많은 학생들이 자기가 원하는 직장에 취업을 할 수 있게 하겠고 특히 학생들이 해외에 나갈 수 있고 해외취업을 활성화하겠습니다.

기자>

글로벌 시대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시겠다는 거군요

답변>

네 그렇습니다.

또 일부 학생들이 공무원으로 가겠다는 학생도 중견기업으로 갈 수 있도록 진로를 바꿔 주도록 하겠습니다.

질문3>Q 학생들을 위한 혜택은?

기숙사 제도, 또 장학제도 등 학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3>

재학생의 70%가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입생은 100% 기숙사 생활을 합니다.

저희는 기숙사 수용율이 높은 것이 자랑이 아니고 기숙사 안에 인문학이 흐르는 기숙사, 그리고 영어를 마음대로 공부할 수 있는 기숙사,명품 기숙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저희 등록금이 국립대 수준이기는 하지만 등록금의 2/3를 장학금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집안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의 경우에 정부가 전액 장학금을 주고 있지만 또 생활비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학생들에 대해서는 학교가 생활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자>

돈이 없어서 공부를 포기하는 경우는 이 학교의 경우 거의 없겠군요

답변>

네....네 신문고 장학금을 통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질문4>Q '비전 2020' 주요 내용은?

올 봄에 '비전 2020'을 선언할 계획인데요, 어떤 내용을 담고 있습니까?

답변>

저희 학생들이 실용성과 창의력, 그리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이 학생들이 기업에서 실용적 전문성,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는 능력 이것을 배가시켜 주겠다는 게 저희 목표입니다.

기자>

그러니까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면서 다른 사람을 리딩할 수 있는 리더로서의 자질을 동시에 갖추는군요

답변>

네, 이를 위해 내가 만약 전기를 전공하면 전자도 알 수 있는 융합교육능력을 배가시키고요.

특히 인문학과 공학의 학문적 융합을 할 계획입니다.

수요일에는 모든 전공수업을 접고 인문학 명강의,인문학 동아리, 공동체 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그런 활동을 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 단계로는 중견기업을 학교안으로 들어오게 해서 말그대로 학생들의 공부와 기업의 기술로 장비활용, 우리 학생들이 현장으로 나가서 공부하고 체험할 수 있는 이것들이 혼연일체가 돼서 학교와 기업의 융화까지 이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마지막으로 더 자랑하실 내용이 있다면 설명해주시죠

답변>

저는 국민이 행복하려면 대한민국의 고용율이 선진국처럼 70%를 넘어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용율 70%를 넘는데 있어서 우리에게 장 중요한 것은 자라나는 우리 청년들이 배우면서 일하고 일하면서 배울 수 있고 현장과 학교가 동시에 학습장화 돼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박근혜 정부 들어서 일-학습 병행제, 선취업-후진학을 상당히 강조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는 그 정책에 있어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계획입니다.

선 일-학습 병행제에 있어서는 고등학교 선생님들의 실기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고등학교 실기선생님들이나 산업체에서 현장에서 기술교육을 담당하는 분들을 모셔다가 저희들이 앞으로 신기술을 계속 교육시킬 예정이고요

기자>

재교육을 시켜주시겠다는 말씀이군요

답변>

그렇습니다.

두 번째는 선취업한 특성화나 마이스터고 학생들이 취업후에 계속 배우고자 할 겁니다.

계속 배울 수 있는 시스템을 저희들이 선도적으로 계발해서 전국적으로 보급할 계획입니다.

교육방법이 바뀌어야만 선취업-후학습 제도가 우리사회에 정착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의 오프라인 교육과 그 다음에 온라인 교육이 융합한 교육방법을 계발해서 전국적으로 보급할 계획입니다.

기자>

그렇다면 이제 한국기술교육대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국내는 물론 글로벌화된 사회인이 되겠군요?

답변>

저희들이 지향하고 있습니다.

기자>

지금까지 이기권 총장 모시고 말씀 나눴습니다.

오늘 나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네,정부는 앞으로 학벌이 아닌 능력으로 평가받는 시대를 선언했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교육정책도 여러번 소개해 드린 바 있습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취업사관학교를 넘어 리딩대학으로 도약하는 날을 기대해봅니다.

지금까지 충남 천안에서 KTV노성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