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APEC·G20 정상회의 참석 아이디어 공모전 홈페이지
본문

함께 가자 대한민국 월요일 11시 30분

지방소멸 해법을 찾아서

등록일 : 2024.04.08 14:04

·지방이 ‘소멸’하고 있다?
서울과 수도권으로 인구가 과밀화됨에 따라 우리들의 고향인 지방이 소멸하고 있다. 청년 인구 3명 중 1명은 수도권으로 간다. 빨라지고 있는 대한민국 소멸 시계 ~ing.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서울로 출근하는 지방러들
이른 시각에 타지역에서 서울 출근길을 택하는 지방러들. 이들은 왜 이렇게 서울을 꿈꾸는 걸까? 지역의 균형이 무너지고 있다!

·발전 속에서도 무너지는 ‘생태계 환경’
개통 20주년이 넘은 KTX, GTX 시대의 돌입 등 교통 인프라의 발전 속에 상호 작용이 많아진 도시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일! 소멸 위기에 처한 지역이 발생한다.

·지방의 청년들은 지방 소멸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지방 소멸의 위기를 기회로 활용한 남자. 지역 변화를 이끄는 로컬크리에이터를 통해 지방에 대한 인식과 죽어가는 지방을 살리는 방법을 만나본다.

·전 세계적인 움직임 ‘지역균형발전’
전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들이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 대표적인 예로 일본과 영국의 사례를 통해 우리가 나아갈 길을 살펴본다.

·국가균형발전이 지역균형발전으로 이어질 방법은?
늘 중요한 과제였던 국가균형발전. 하지만,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명확한 해답은 없었다! 메가시티 구축이 과연 답일까?

·각 지역에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다양한 움직임
정부가 지방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과 동시에 지방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주도의 균형발전이 필요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정부의 세밀한 지원이 해결책이다.

·전문가 인터뷰
- 강성조 한국지방세연구원장
- 우동기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
- 김정석 한국인구학회 회장

지역소멸의 문제성,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움직임 등 관련 내용에 관해 보완 설명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