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APEC·G20 정상회의 참석 아이디어 공모전 홈페이지
본문

KTV 국민방송

중국동포들, 국가기능사시험에 몰린다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1시 50분

중국동포들, 국가기능사시험에 몰린다

등록일 : 2016.03.16

앵커>
서울 대림역 주변에서 생활하는 중국 동포들만 7만여 명에 이르는데요.
이유를 살펴봤더니 이 중국 동포들이 국가 기능사 자격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학원이 있는 대림역 근처에 거주한다고 하는데요.
홍희정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서울 대림역 근처 한 직업훈련 학원입니다.
중국 동포들을 대상으로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 강좌를 열고 있는 이곳은 한 달 평균 150여 명이 상담을 요청할 정도로 관심이 높습니다.
제과제빵기능사와 세탁기능사, 버섯종균기능사 등 정착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수강 과목들이 눈길을 끕니다.
특히 젊은 층에 인기를 끄는 제과제빵 강좌입니다.
소보로빵에 들어갈 토핑을 만드는 손길이 분주합니다.
인터뷰> 서선화 / 중국 동포
"자격증 따서 빵집에 취직할 거고요. 한 번 열심히 해보려고 합니다."
또 다른 강좌인 세탁기능사 실기반은 세탁에 관한 일반적 지식과 용제와 세제를 사용해 의류 등의 얼룩빼기와 다림질을 배우는 등 실전 위주의 수업으로 구성 됐습니다.
인터뷰> 박군호 / 중국 동포
"평일에도 나와서 연습할 기회를 주고 강사들이 열정이 있어요."
이들 과목들은 3개월 정도 수강하면 쉽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들이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에 몰리는 데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2012년부터 법무부가 중국동포들을 대상으로 한국 내 장기 체류가 가능한 F4 비자 발급 요건을 완화해 기능사 이상 자격증 취득자로 비자 발급 대상을 넓혔기 때문입니다.
F4를 받을 수 있는 기능사 자격증은 한중식요리와 정보처리자격증 등 무려 110여 개에 이르면서 나이나 성별에 맞는 다양한 기술을 배울 수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학원 관계자들은 최근 일부 학원에서 허위 사실을 유포하거나 과대광고를 하면서 피해 사례가 늘고 있어 중국 동포들이 학원을 선택할 때 주의할 점도 많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임채서 학교장 / 직업전문학교
"검증된 학교인지 실제로 본인이 학교를 방문해서 어떤 식으로 교육을 하고 교육 실습장은 어떤지 확인하는 게 중요할 거 같고요. 요즘 과대 광고물을 이용해서 학교 선택하는 분이 있는데 그렇다보면 본인 공부하는데 실패가 있으실 수도…"
중국 동포들이 안정된 정착생활을 위해 직업학원에 몰리면서 이들에 대한 비자 확대가 보다 다양한 직업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홍희정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