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APEC·G20 정상회의 참석 아이디어 공모전 홈페이지
본문

KTV 국민방송

고지방 다이어트 논란, 효과 있나 없나?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1시 50분

고지방 다이어트 논란, 효과 있나 없나?

등록일 : 2016.11.08

앵커>
밥 대신에 삼겹살이나 버터 같은 음식을 먹는, 이른바 '고지방 다이어트'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국내 의학계에서 그 위험성을 경고하고 나섰는데요.
논란에 휩싸인 고지방다이어트, 김슬기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삼겹살이나 버터와 같은 고지방 음식을 먹으며 살을 빼는, 이른바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이 다이어트 방법은 기름진 음식을 마음껏 먹어 지방 섭취를 70퍼센트 정도 늘리는 것이 핵심입니다.
동시에 탄수화물 섭취는 줄여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게 한다는 주장입니다.
이 방법이 주목을 받게 된 것은 최근 국내에서 '니나 타이숄스'의 책 <지방의 역설>이 출간되면서 부텁니다.
'다이어트의 적'으로 알려졌던 지방이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정보에, 삼겹살은 매출이 급등하고 버터 제품은 품귀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상진 / 인천 연수구
*말자막
요즘 방송에서 많이 보고 있어서 관심 갖고 보고 있습니다.
인터뷰> 문승배 / 서울 노원구
*말자막
요즘 SNS에서 고지방 다이어트라는게 유행하고 있는 것 같아서 어제도 보기도 했고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처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고지방 다이어트 열풍이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언론 보도 이후 다섯 개 의학 건강 관련 전문학회와 일부 전문의들이 의학적으로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식이요법이라고 지적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효과도 낮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여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극과 극을 달리는 서로 다른 정보 때문에 혼란을 빚고 있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인터뷰> 최미희 / 서울 강남구
*말자막
내장 지방이나 혈관 지방 때문에 걱정을 해야 되는 사람도 있는데 어떤 특정 음식만을 가지고 다이어트를 하다가 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 다시 회복하려면 그 회복하는 과정이 훨씬 더 힘들 것 같아요.
지난 2천 년대 초 미국 의사가 고기 위주의 식사를 주창해 인기를 끌었던 고지방 다이어트
하지만 각종 부작용으로 이미 학계에서도 문제가 많다는 쪽으로 검증이 끝난 상탭니다.
전화 인터뷰 최원철 / 가정의학과 전문의
*말자막
권유하고 싶은 다이어트 식단은 본인이 평소 먹던 식단에서 그 양을 줄이고 세 끼를 규칙적으로 하는 식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는 잠깐 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빠진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더욱더 힘들고 중요합니다.
현장멘트>
삼겹살을 먹으며 살을 뺀다는 고지방 다이어트 한 때 유행하는 다이어트를 따라 하기보다는 평소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하는 건강한 식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국민리포트 김슬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