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APEC·G20 정상회의 참석 아이디어 공모전 홈페이지
본문

KTV 국민방송

2차 북미정상회담 장기화 한미 공조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2차 북미정상회담 장기화 한미 공조 과제는?

등록일 : 2018.10.30

임보라 앵커>
방한 중인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어제 우리 정부 핵심인사들과 잇달아 만나 대북정책을 조율했습니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전문가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명민준 앵커!

(출연: 홍현익 / 세종연구소 외교전략연구실장)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어제 남북 교류협력 사업과 관련한 제재 예외 적용과 비핵화와의 속도 조절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홍현익 세종연구소 외교전략연구실장과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명민준 앵커>
방한 중인 비건 대표가 어제 강경화 장관, 그리고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 본부장과 회동했습니다.
종전선언의 최우선 필요조건으로 FFVD를 다시 한번 강조했는데요, 그 의미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비건 대표는 북한과의 실무협상이 가능한 한 빨리 열리기를 고대한다고 밝혔습니다.
관련해서 어제 밤 북미 협상의 예측 시기와 관련한 보도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미국 11월 중간선거 직후 열릴 것이라는 내용이었죠?

명민준 앵커>
이어 비건 대표는 오후 청와대에서 임종석 실장과 회동했는데요, 미국 측에서 요청한 만남이라고요?
어떤 이야기가 오갔을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비건 대표가 이번에 어떠한 협상안을 들고 왔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종전선언 등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상응조치가 어느정도까지 윤곽이 잡혔을 것으로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비건 대표는 오늘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만날 예정입니다.
조 장관은 어제 남북 철도조사에 있어 미국과 생각이 다른 부분이 있다고 밝혔는데요, 회동에서 정부의 일부 남북경협과 교류사업에 대한 예외 적용 문제가 논의될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종전선언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서울 답방 모두 여전히 연내 실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에선 어떤 로드맵을 그리고 있다고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어제 맥 손베리 미 하원 군사위원장을 면담했습니다.
비핵화와 관련한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졌다고 전해지는데요, 어떤 내용이 예상됩니까?

명민준 앵커>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에 대한 압박을 이어가는 모습인데요, 미국 국무부가 북한 선박들의 불법 환적 모습이라며 현장 사진 9장을 공개했습니다.
어떤 사진이고 여파,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미국 재무부는 현지시간으로 25일 북한을 위해 자금 세탁을 한 혐의로 싱가포르 기업 2곳과 개인 1명에 대한 독자제재를 단행했습니다.
제재 수위가 어느정도인가요?

명민준 앵커>
이러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회담에 대해 거듭 속도조절론을 꺼내들었습니다. 어떤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북한의 반응 살펴볼까요.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북한의 경제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글을 비중있게 게재했습니다. 이와 함께 첨단기술 개발 의지도 강조해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달 1일 국회에서 직접 시정연설을 합니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언급도 있을 전망인데 어떤 메시지를 예상해 볼 수 있을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지난 23일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문재인 대통령이 재가한 '9월 평양 공동선언'이 어제 관보에 게재돼 공포절차가 마무리됐습니다.
그 의미와 효력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2018년 남은 두 달 간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행보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홍현익 세종연구소 외교전략연구실장과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