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APEC·G20 정상회의 참석 아이디어 공모전 홈페이지
본문

KTV 국민방송

치매 국가책임제 확대 운영···주요 계획과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치매 국가책임제 확대 운영···주요 계획과 과제는?

등록일 : 2019.04.09

임보라 앵커>
교육부와 보건복지부가 올해 중 256개 모든 치매안심센터에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강화된 치매국가책임제의 주요 내용과 향후계획을 짚어봅니다.
서울 스튜디오로 연결합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김기웅 국립중앙치매센터장과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출연: 김기웅 / 국립중앙치매센터장)

명민준 앵커>
지난 3월 29일 있었던 제3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치매국가책임제 강화 방안이 발표되었습니다. 우선 재작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치매국가책임제가 뭔지 개요와 정책 시행 배경부터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치매국가책임제는 지난 1년 6개월 간 착실히 이행되어 오고 있는데요, 그동안의 추진 성과에 대해선 어떻게 평가하고 계십니까?

명민준 앵커>
그럼 이번에 강화 발표된 치매국가책임제의 주요 내용들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연말까지 전국에 설치된 256개 치매안심센터의 인프라 시설을 확충하겠단 계획을 밝혔는데요, 그 필요성에 앞서 치매안심센터의 역할과 현황을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그렇다면 현재 얼마나 많은 치매환자들이 치매안심센터를 어떤 식으로 이용하고 있는지 궁금한데요, 현재 환자분들이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실 때 어떤 불편함을 겪고 계신 겁니까?

명민준 앵커>
기존의 장기요양 시설을 치매 전담형으로 전환하는 작업도 곧 시작될 예정인데요, 치매 전담실은 기존의 요양실과 뭐가 다른 건가요?

명민준 앵커>
이같은 치매 전담형 전환을 위해선 우선 기존 시설 기준을 바꾼다든지 등의 선결해야 할 과제가 있을 것 같은데요?

명민준 앵커>
한편 치매 환자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위해 2022년까지 치매 전문 요양보호사를 10만여 명 양성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치매 전문 요양보호사는 어떻게 양성되고 있는지, 또 그 숫자가 얼마만큼 부족한가요?

명민준 앵커>
독거노인 등 치매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과 관리를 더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기존에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한 노인돌봄기본서비스가 있는데 이 서비스와 연계해 나간다는 방침이죠?

명민준 앵커>
치매국가책임제 시행 이후 중증치매환자의 의료비 본인부담비율이 최대 60%에서 10%로 대폭 줄어든 상태인데요, 먼저 제도시행 전후를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이번에 이같은 치매 검진 비용을 더 줄이기 위한 방안도 마련되었죠? 어떤 내용인지 또 기대효과 어떻게 보십니까?

명민준 앵커>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후견할 수 있는 후견인 제도도 실효성 있는 정책이 아닐 수 없는데요, 우선 치매노인 공공후견제, 누구에게 해당되는 건가요?

명민준 앵커>
이같은 공공후견인 제도 적용 대상은 올해부터 경증 치매 환자까지 확대하고, 나이 제한은 폐지한다는 계획입니다. 관련 내용과 기대효과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또한 치매노인 실종예방 기반도 확장하여 그간 경찰청에서 실시하던 치매환자 지문사전등록을 치매안심센터에서도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이 부분은 앞으로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죠?

명민준 앵커>
치매안심센터를 구심점으로 해서 256개 기초자치단체에 ‘치매안심마을’이 조성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남은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김기웅 국립중앙치매센터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