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민 앵커>
올해로 수교 70주년을 맞은 한국과 스페인!
70년의 시간동안 이어온 양국 수교 역사부터 양국 협력 사업과 스페인 속 한류까지 전홍조 주스페인 대사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출연: 전홍조 / 주스페인 대사)
김용민 앵커>
2020년은 한국과 스페인이 수교를 맺은 지 70년이 되는 해인데요, 지금까지의 양국 수교 역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한국과 스페인은 외교적으로 서로에게 어떤 의미를 갖고 있나요? 양국간의 유사점은 어떤 것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김용민 앵커>
양국 간 상호 인사교류도 많이 진행되었을 것 같은데, 고위급 인사교류를 포함한 인적교류 현황은 어떤가요?
김용민 앵커>
70년이라는 긴 시간 수교 관계를 이어오고 있는 한국과 스페인, 경제, 통상 교류와 협력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을 것 같은데요. 현황을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앞서 말씀해주신 사항들 중에서 특히 주력하고 있는 분야나, 프로젝트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죠.
김용민 앵커>
지난 1월, 한국이 마드리드 국제 관광박람회에 주빈국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양국의 관광 협력과 인적교류 현황에 대해서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스페인에서의 한류도 짚어보겠습니다. 스페인에서 한류는 얼마나 영향력이 있는지, 또 한국 문화에 대해 현지인들은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는지 궁금한데요.
김용민 앵커>
양국 수교 70주년을 맞아 올 한해 예정된 행사들이 많을 텐데요, 어떤 행사들이 진행될 예정인가요?
김용민 앵커>
마지막으로 앞으로 한국과 스페인이 동반 성장을 위해 어떤 협력을 해야 할지, 양국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새로운 4차산업 시대의 동반성장 파트너로서 든든한 협력을 이어가고 있는한국과 스페인의 미래, 또 다른 70년의 번영을 기대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전홍조 주스페인 대사와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